본문 바로가기
정보/MBTI

MBTI N 과 S, 파국을 만드는 직관형, 감각형의 엄청난 관점의 차이

by 여행별 2020. 6. 22.
반응형

오늘은 MBTI두번째 지표인 

N과 S의 명확한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게요!

처음 MBTI를 접했을땐 N과 S에 관심이 없었어요

P랑 J와 비교해서 다른게 없는거같기도 하고

E와 I, F와 T 처럼 명확하게 나누기 힘들다고 생각했었거든요

 

근데 파면팔수록 MBTI 네가지 지표중

이 N과 S만큼 안맞는 둘이 있을까 싶을정도로

극명한 차이가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이 둘은 정말 근본부터 너무 달라서

서로를 이해하기 정말정말힘들겠더라구요

 

저 처럼 N과 S가 헷갈리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포스팅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얼마전에 놀면뭐하니에서 이효리 유재석 비가 함께 MBTI검사 하는것 보셨나요?

각각의 성격유형 설명도 딱딱 맞아서 재미있었지만

저는 그후에 MBTI를 기반으로 궁합이 어떤지 보는부분이 더 기억에 남아요

 

궁합 결과가

 

비-이효리 : 파국

이효리-유재석 : 파국

유재석-비 : 그냥 그래요

 

이렇게 나왔거든요

여기서 이효리씨만 N유형 비과 유재석씨는 S유형입니다

N유형과 S유형끼리 파국이라고 나오죠ㅋㅋ

 

실제로 저분들이 사이가 안좋진 않죠 

오히려 케미가 정말 좋고 재밌잖아요?!

여기서 궁합이 안맞다는건 진짜 서로 싸운다는게 아니고 서로 말이 좀 안통 할 수 있다는 이야기로 봐요 저는!

 

 

 

 

놀면뭐하니에 나왔던 궁합표입니다

최악의 궁합, 파국이다~ 라고 쓰여있는 저부분을 보면

공통적으로 N과 S만 서로 최악의 궁합이라고 나와있어요

 

외향E 과 내향I 은 은근 잘 맞는 경우가 많고

감정F과 이성T도 서로 머리로 라도 이해는 할 수 있어요

계획J적인 사람과 자유분방한 사람P도 서로를 신기하게 볼 수 있지만 말이 안통하는것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N과 S는 조금 달라요

N S 는 어떤 상황을 인식하는 방식이 다른것이기 때문에 생각하는 머릿속이 다릅니다

그러다보니 다름이 확 드러나지 않고 서로 더 이해하기 어렵게 되는거죠

쟤는 왜 저렇게 행동했는지 그 사람의 머릿속을 들여다보지 못지 않는 한 도무지 이해가 안되니까요

 

서론이 길었네요 그럼 그래서 뭐가 다른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S (Sense)

실제 자신의 오감을 통해 받아들이는

'당장 볼 수있는 그 사실'

더 잘 인식합니다

 

-틀안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항상 하던 방식으로 하는걸 좋아합니다

-도전과는 거리가 멀며 한 분야에서 꾸준하고 디테일하게 파고 드는것을 잘 합니다

-상상을 잘 하지 못하고 생각을 깊게 하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S는 현실에 관심이 훨씬 많기 때문에

상상에 빠지더라도 점점 현타에 빠지며

'이 생각이 무슨 의미가 있니. ' 라면서 금새 끝납니다

-꿈(잘때 꾸는 꿈)도 현실적인 꿈만 꿀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상 같은 길로만 다닙니다

-일을 주면 자료를 최대한 많이 찾고 사실을 바탕으로 디테일하게 만듭니다

(xSxP 유형은 디테일에 신경쓰다 아예 끝내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MBTI 이야기를 하면 그런거 안믿는다고 말하는 사람의 90%가 S (MBTI는 종교가 아닌데...)

-MBTI나 심리 관련된 것들에 관심이 없고 MBTI를 좋아하는 저같은 사람을 철부지 취급하기도 합니다

-사후세계 같은 것에 관심이 정말 없다

-설명하는 글쓰기에 강하다

-N을 보면 쟤들은 현실 모르는 철부지같을때가 있다

 

 

 

 

 

N (iNtuision)

당장에 마주한 사건, 상황 자체보다도

그것들의 관계나 배후에 대한 인식을 잘 합니다

 

-틀에 넣어놓으면 간섭받는것 같고 불편함을 느낍니다

-큰그림을 먼저 보기때문에 S가 보기엔 이해 안되는 길도 확신을 가지고 도전할때가 많습니다

-(특히 xNxP유형들은 도전정신이 아주 강합니다. 배짱도 좋구요)

-뭐만 있으면 상상합니다 꿈도 판타지 영화같은 꿈을 자주 꿉니다

-상상력이 좋아 걱정이 많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른 길을 찾아 다니는걸 좋아합니다

-일을 주면 큰틀 부터 짠뒤 완성하고 그 후 디테일을 신경씁니다

(그래서 xNxP유형은 완성은 하는데 디테일에 신경쓸 시간이 없을 수 있습니다)

-MBTI에 관심이 더 많은 유형입니다

-사후세계나 종교같은 실체가 없는 것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너무 완성된 규칙안에서는 오히려 실력 발휘를 하지 못합니다

-소설, 시같은 문학 글쓰기에 강하다

-S를 보면 쟤들은 이해력이 없다고 생각될때가 있다

 

 

 

 

 

 

 

 

 

 

입니다

제가 최근 본 유튜브에서 N과 S의 차이점에 대해 보다가 컬쳐쇼크였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같은 영화를 보고도 S는 내가 저 주인공이라면? 하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유튜브의 예시는 데스노트였어요 

 

S는 데스노트를 보고 재밌다, 재미없다 같은 생각정도만 하고 끝인반면

N은 데스노트를 주우면 안들키게 어떻게 쓸것인지 누굴 어떻게 죽여볼것인지 상상한다고 하더라구요

N인 저는 당연히 거의 새로 시나리오 쓸 수 있을정도로 상상 다해놨습니다ㅋㅋㅋㅋ

그게 너무 당연한거였는데 S는 다르다니 너무 신기했어요

 

N : 상상을 안한다고?? 데스노트인데???

 

S : ㅇㅇ 안하는데 왜

 

 

 

 

 

그래서 저의 찐 S친구에게도 물어봤습니다

엔번방사람들을 죽이겠다네요ㅋㅋㅋ

이걸 오늘 처음 생각해봤대요

제가 계속 들키면 어떻게할거냐니까

귀찮은지 대답도 안해줌^^

해리포터를 보고 투명망토를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을 안해본다니!!

빗자루타고 퀴티치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안해봤다니!!!

너무 당연하고 빠르게 응 이라고 하는 모습에 진짜 놀랐습니다...

 

 

 

여러분은 N이신가요 S이신가요 

포스팅 끝내면서 MBTI짤 몇개 놓고 갈게요 !

안녕!

 

 

 

 

 

 

 

 

 

 

 

 

 

 

 

 

 

 

 

 

 

엠비티아이가 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silverline94.tistory.com/61

 

MBTI T 와 F 차이점, 짤 모음, 나 우울해서 화분 샀어, 드라이샴푸로 머리감았어, 보험은 들었어?

지난번 mbti 4가지 지표에 대한 분석글을 쓴적이 있어요 요즘 확실히 mbti가 유행은 유행인지 그 포스팅덕에 꽤많은 조회수가 올랐네요ㅋㅋ https://silverline94.tistory.com/m/38 MBTI 4가지 특성 비교, 네가

silverline94.tistory.com

silverline94.tistory.com/38

 

MBTI 4가지 특성 비교, 네가지 척도 비교, 나 우울해서 화분 샀어, 피곤해서 드라이샴푸로 머리감

MBTI 예전부터 유명했지만 요즘들어 특히 더 많이 언급되고 있는거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MBTI의 네가지 척도를 비교 분석하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매번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분들, 결과가

silverline9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