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MBTI

MBTI T 와 F 차이점, 짤 모음, 나 우울해서 화분 샀어, 드라이샴푸로 머리감았어, 보험은 들었어?

by 여행별 2020. 5. 17.
반응형

지난번 mbti 4가지 지표에 대한 분석글을 쓴적이 있어요

요즘 확실히 mbti가 유행은 유행인지 

그 포스팅덕에 꽤많은 조회수가 올랐네요ㅋㅋ

 

https://silverline94.tistory.com/m/38



 

MBTI 4가지 특성 비교, 네가지 척도 비교, 나 우울해서 화분 샀어, 피곤해서 드라이샴푸로 머리감��

MBTI 예전부터 유명했지만 요즘들어 특히 더 많이 언급되고 있는거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MBTI의 네가지 척도를 비교 분석하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매번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분들, 결과가

silverline94.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mbti 네가지 지표중 

가장 핫한 3번째 T와 F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사실 돌아다니는 짤이 워낙에 많아서 

그거만 봐도 F와 T가 어떻게 다른지 바로 구분이 가능하더라구요ㅋㅋ

그래서 간단 설명 후 짤들을 쭉 감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짤들만봐도 너무 재밌더라구요

저는 완전 T성향이라 이제까지 저도 모르게 F친구들에게 상처준거같아서 깨달음도 얻었다눙...ㅋㅋㅋㅋㅋ

여러분들도 보시고 서로서로 이해 잘 해보자구요!

 

 

 

 

 

T - Thinking

 

F - Feeling

 

T 는 사고형입니다

 

"지금 당장 힘들고 슬픈거에만 집중하면

다음에 똑같은 상황에 대처를 또 못해서

또 힘들어질거아니야? '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고 사람이나 감정보다는 상황과 주제와 해결에 더 집중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을때 무슨일인지 계속 알아내고 해결책을 찾기위해 굉장히 노력하는 스타일이죠

T의 최고 관심사는 문제를 분석, 해결하는 것입니다

감정은 그걸 방해하는 요소라고 여깁니다

이게 감정이 없어서가 아니고 당장의 감정으로 인해서 상황해결이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에 오는 상실감이 더 싫다고 여기는거에요

상황을 이해하길 원하기 때문에 질문이 많은것도 T의 특징입니다

 

 

 

 

 

 

F는 감정형입니다

 

"해결은 어떻게든 할거야

하지만 그러기 전에 지금은 너의 지지로

내 마음을 데우고 싶은 것 뿐이지"

 

결과보단 과정을 중시합니다 해결보단 공감을 먼저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최대 관심사는 나와 그 사람의 감정입니다 분석과 해결은 나중 문제입니다

이게 해결은 안하겠다는게 아니고 해결은 할 거지만 그걸 굳이 지금 당장의 감정을 무시하면서 할 필요는 없다고 보는거죠

그냥 친한 사람들과의 대화는 토론이 아닌 따뜻한 지지와 공감의 장이 되길 원합니다

 

 

 

 

T랑 F 구별법이 몇개있는데요

 

나 우울해서 화분샀어
나 피곤해서 드라이샴푸로 머리감았어
나 힘들게 돈 모아서 아이패드 샀어

 

T는 저 질문들을 받으면
화분, 드라이샴푸, 아이패드 에 관한 질문을 하고
F는 저 질문들을 받으면

친구을 우울함, 피곤함, 고생에 집중하고 공감해준다네요

 

그리고 또 사고가 났을때
"보험은 들었어?" 라고 물어보면
T는 들었나? 생각해보고
F는 왜 내걱정을 먼저 안해주는지 속상해 한다고 해요

여러분은 F인가요 T인가요??

 

 

 

 

실제로 친구들과의 톡방에서
제 친구가 이걸 실험했는데
T유형인 저포한 2명만
" 바바 "
라고 똑같이 말해서 웃겼던 적도있네요ㅋㅋ

 

 

 

 

 

 여기부턴 짤 모음입니당ㅋㅋ

 

 

F가 아플때 병원을가 라고 하면 상처받습니다
T에게 사과할때 저런식으로 하면 하나도 와닿지 않습니다

 

 

 

 

 

 

F와 T의 시야 

 

 

 

 

 

 

T가 좋아하는 칭찬

 

 

 

F가 좋아하는 칭찬

 

 

 

 

 

 

 

 

 

 

 

 

T
F

 

 

 

 

 

 

 

 

 

 

 

 

 

 

 

 

 

 

 

 

 

 

 

 

 

 

 

 

 

 

 

 

 

 

 

 

 

 

 

 

 

 

 

 

 

 

 

 

 

 

 

 

 

 

 

 

 

 

 

 

 

 

 

 

 

 

 

 

 

 

 

 

 

F와 T에 관한 일화들은

인터넷 찾아보면 이것말고도 엄청많아요

그냥 보면 웃겨서 보게 되더라구요ㅋㅋ

여러분들도 더 궁금하시면 검색해보세요!

저나 친구들이나 이런거 알게되면서 부터 F 친구들과 대화하는게 서로 좀 편해진것같아요ㅋㅋ

 

 

반응형

댓글